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주미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대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이 체육수업 시 보여주어야 할 학습지도 행동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금천구에 소재하는 D초등학교 5, 6학년 282명의 자료를 본 연구의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v. 18.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인적 특성에 따른 체육수업 지도유형의 차이와 체육수업 만족도의 차이, 체육수업 지도유형과 체육수업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초등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인식하는 체육수업 지도유형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초등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체육수업 만족 요인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초등교사의 체육수업 지도유형은 체육수업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적 행동형이 기능이해도, 수업자신감, 수업흥미도, 수업참여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적 행동형, 사회적 지지 행동형이 체력향상도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3
3. 연구모형 3
4. 연구가설 4
5. 연구의 제한점 5
6.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학교체육과 체육수업 7
가. 학교체육의 개념 7
나. 체육수업 8
2. 초등학교 체육교사의 자질 10
가. 수업지식 12
나. 교사 전문성 13
3. 체육수업의 지도유형 14
가. 민주적 행동형 16
나. 전제적 행동형 16
다. 긍정적 행동형 17
라. 교수와 지시형 17
마. 사회적지지 행동형 17
4. 수업 만족도 17
가. 만족도의 개념 17
나. 수업 만족도 18
다. 체육수업 만족도 19
5. 선행연구 고찰 20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조사 도구 23
3. 조사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24
4. 조사 절차 28
5. 자료 처리 28
Ⅳ. 연구 결과 29
1. 조사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분석 29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체육수업 지도유형 기술통계 32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체육수업 만족도 기술통계 34
4. 체육수업 지도유형과 체육수업 만족도의 상관관계 37
Ⅴ. 논의 42
1.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인식하는 체육수업 지도유형 차이 42
2.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인식하는 체육수업 만족도 차이 43
3. 초등교사의 체육수업 지도유형과 체육수업 만족도의 상관관계 45
Ⅵ.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50
참고문헌 51
부록 체육수업 지도유형 및 체육수업 만족도 설문지 55
ABSTRACT 5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