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현정 (중앙대학교) 우성현 (중앙대학교) 안도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87 - 204 (18page)
DOI
10.9722/JGTE.2021.31.2.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고성취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가정의 심리적 환경(자율성 지지, 구조제공)이 학습몰입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2018)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업성취 수준이 ‘최상’에 해당하는 전국단위 고성취 중학생 289명(상위 11.15%)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심리적 가정 환경인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은 학습몰입 및 행복감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자율성 지지는 학습몰입과 행복감에, 구조제공은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학습몰입을 매개로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데 반해, 구조제공과 행복감의 관계에서는 학습몰입이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심리적 가정환경 중에서도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자율성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는 사춘기 중학생들의 학습몰입은 물론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데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