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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성애 (경북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59 - 283 (25page)
DOI
10.17286/KJEP.2020.34.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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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중과정모형을 적용하여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심리적 통제, 자기결정성동기, 및 수업참여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D광역시에 소재한 2개교 중학생 446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자율성지지는 긍정경로(자율성지지→자율동기→수업참여)로, 심리적 통제는 부정경로(심리적 통제→통제동기→수업이탈)로 차별화된 이중과정효과를 확인하였다. 비록 부모의 자율성지지가 통제동기에, 자율동기가 수업이탈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교차경로 효과가 일부 나타났지만 긍정경로 및 부정경로에 비해 교차경로의 효과는 미미하였다.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모두 자율동기를 매개하여 수업참여를 높이고 수업이탈을 낮추는 효과가 있었지만, 직접적으로 수업이탈을 낮추는 효과는 없었다. 부모의 자율성지지가 자율동기를 높이고 통제동기를 낮추는 효과가 공존한 반면,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통제동기를 낮추는 효과 없이 자율동기를 높이는 효과만 나타났다. 부모와 교사의 심리적 통제는 모두 통제동기와 수업이탈에 직접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교사의 심리적 통제는 수업참여를 낮추고 수업이탈을 높이는 효과가 공존하였지만,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수업이탈을 높이는 효과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중과정모형을 적용하여 동기 과정을 확인하고, 학생의 동기와 수업참여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심리적 통제의 효과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함으로써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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