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주희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 - 4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학교 참여와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서울과 경기도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2, 3학년 학생 320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자율성 지지, 학교 참여,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다. 각 변인간의 상관을 알아보고, 회귀분석으로 중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학교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학교 참여 관계에서는 자기효능감의 부분 매개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학생의 자기효능감은 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교 참여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교사는 학생들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은 수준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 환경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