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필환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통권 제66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93 - 105 (13page)
DOI
10.15831/JKSSPE.2018.23.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학습자의 수업열정과 학습참여에 어떤 영향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G 광역시에 소재한 10개 초등학교에서 표집된 5〜6학년 653명(남: 337, 여: 316)을 대상으로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자율성 지지척도,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척도, 열정척도와 학습참여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변인 간 관계를 분석에서 교사의 자율성지지,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열정과 학습참여 간에는 서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인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외생변인을 교사의 자율성 지지로 하고 내생변인으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열정, 학습참여로 한 구조모델은 이론모델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체적인 경로분석에서 자율성지지 → 자기효능감, 자율성지지 → 열정, 자율성지지 → 학습참여와 열정 → 학습참여의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열정과 학습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학습자의 열정은 학습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의 체육수업에 대한 열정은 교사의 자율성 지지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221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