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Indra Raj Upadhyaya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3 - 16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자들은 과학 교사의 자아 효능감이 학생들을 집단 활동에 참여시키는 등 학급 관리를 구성주의적으로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알아냈다. 그러나 과학 교사가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에 대한 자아효능감을 조사한 경우나, 자아효능감을 행동적, 인지적, 정의적 학습 참여 수준에서 조사한 경우는 거의 없다. 이 연구는 세 가지 차원에서 학생들의 수업 참여에 대한 과학 교사의 자아효능감을 조사하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중등 과학 교사의 자아효능감을 검사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표준화하였다. 그리고 이 도구를 네팔의 카트만두와 랄맅푸르 지역의 중등 과학 교사 150명에게 적용하여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한 교사 변인 중 인종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 대해 자아효능감 수준은 중상의 값으로 나타났다. 달릿 인종 교사의 자아효능감은 행동적 참여 수준에서 중간 값으로 나타났다. 성별, 나이, 학위 종류, 근무 경력, 인종 등의 교사 변인에 따른 자아효능감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반두라의 사회 인지 이론에 근거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