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찬주 (서울대학교) 양찬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나윤진 (서울대학교) 김지은 (서울대학교) 남인혜 (서울대학교) 정동욱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5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9 - 24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단위의 자율성 신장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지속되어온 가운데 실질적으로 학교 내에서 교사 자율성이 증대되었는지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자율성과 교육성과 간 관계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문제의식 하에 수행되었다. 이에 학교 내 교사 자율성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추세를 분석하고, 교사 자율성이 학교교육의 효과를 대표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교내 교직원협의회의 유형에 따라 교사 자율성의 학업성취 제고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하여, 교사 자율성이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교직원협의회 유형에 대한 탐색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하는 학교 교육수준 및 실태분석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원고정효과모형(two-way fixed effect model)을 활용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2004년부터 2013년까지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 자율성에는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교육과정 영역의 교사 자율성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유의하게 높였고, 이러한 효과는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교에서 교과협의회의 운영이 활발할수록 더욱 커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학교 자율화 정책들이 학교 내 교사의 자율성 신장에 초점을 맞추고 교과협의회 운영을 지원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