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양지초등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9 - 18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자율성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교사 12명으로 혁신학교 경험, 보직 수행 이력, 교직 경력 등을 고려하여 의도적으로 표집했다. 연구 분석을 위한 이론적 틀은 제도적 관점과 권위주의적 관점이다.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연구에 속하는 면담으로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통하여 개방 코딩, 범주화, 범주 확인의 과정을 거쳤다. 연구자는 이러한 절차를 통해 생성된 범주들의 관계성을 파악하고 조합하여 학교 자율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체계 모형을 만들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제도적 관점에서 학교 자율성의 범주화는 10개가 도출되었고 이는 대표적인 3가지로 압축할 수 있는데, ‘자율성 인지’, ‘학생중심 교육’, ‘공문에 대한 신뢰/의무’다. 권위주의적 관점으로 범주화한 결과는‘책임/갈등 피하기’, ‘안주’, ‘교육과정 자부심 결여’, ‘모방/사례 의존’이다. 또 학교 자율성에 대한 인식체계 모형을 통하여 중심현상의 인과/중재/맥락 조건, 반응 및 작용, 결과를 확인하고 범주들 사이의 내재적인 관계를 구조적으로 확인했다. 결론에서는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학교 자율성이 지닌 시대적 가치와 현장의 요구를 존중한다는 전제하에 자율성 신장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개인적, 정책적, 이론적 측면으로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