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3號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91 - 117 (27page)
DOI
10.22553/keas.2022.40.3.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혁신 정책으로 창출된 자율 공간에서 자율이 실행하는 동태를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자체평가로 전환된 학교평가가 실행되는 과정을 분석하여 연구 문제에 접근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학교 자율은 기본적으로 위태로운 속성을 지니지만, 학교 내에 형성된 인간 관계와 학교의 일에 따라 위태로운 자율이 사람과 사람, 그리고 일과 일을 연결하고, 서로를 북돋는 방식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 교육행정의 지도 조언 기능은 학교 자율성을 해치기보다 위태로운 자율의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사실도 알 수 있다. 자율정책을 원만히 실행하기 위하여 학교 변화 주도 교사를 준비할 것, 학교 안에 튼튼한 공동체를 구축할 것, 교육행정의 지도 조언 및 네트워킹 활동을 강화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학교 자체평가 정책 실행: 자율의 동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1-001641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