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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병선 (서울인헌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3 - 9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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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도입되는 학교자율시간을 편성ㆍ운영하는데 있어 서울특별시 교육청 학교예술교육 지원사업 초등예술하나 사업을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학교자율시간 활동 설계에 대한 교사들의 어려움과 단위학교가 처한 시수 확보 문제 등을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을 제고한 학교자율시간이 등장하게 된 맥락적 이해를 위해 교육과정 자율화 확대가 본격적으로 체계화된 6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자율화의 내용과 범위들을 고찰해 보았다. 그리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도입된 학교자율시간에 대한 주요 내용과 지침 등을 살핀 후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예술교육 지원사업 초등예술하나의 배경과 운영에 관한 내용을 점검해 보았다. 선제적으로 학교자율시간을 운영한 연구학교 사례 등을 살펴 본 결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년특색교육활동을 운영할 때 이에 필요한 예산을 교육부 및 시도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각종지원사업을 활용하고 있었다. 이에 착안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대규모 학교예술교육 지원사업인 초등예술하나를 학교자율시간 운영에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운영흐름을설계하여 학교자율시간 운영 흐름에 맞춰 초등예술하나 주요 운영 내용을 포함하였다. 둘째, 초등3~4 학년 대상의 학교자율시간 편성ㆍ운영을 위한 시수 확보 예시를 제시하였다. 셋째, 학교자율시간 운영에서 초등예술하나 지원 사업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초등3~4학년(군)에서 운영할수 있는 ‘어울림’ 활동(29차시)을 각각 설계한 후, 교육과정과의 연계, 운영형태, 편성방식, 예산항목등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로 단위 학교들이 학교자율시간을 설계할 때, 각종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이미 잘 운영하고 있는 활동들을 잘 엮어내어 학교 여건 및 학생의 필요에 부합하는 학교자율시간이 운영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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