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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리나 (서울대학교) 엄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5 - 63 (29page)
DOI
10.22553/keas.2022.4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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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저경력 중학교 교사의 성장 경험을 살펴보는 사례연구다. 저경력 중학교 교사가 생각하는 성장의 의미와 저경력 중학교 교사의 성장을 저해하고 촉진하는 맥락을 파악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동일한 중학교에 근무하는 저경력 교사 7명을 대상으로 2-3 차례에 걸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 과정을 거쳐 주제분석과 유목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저경력 중학교 교사들에게 성장이란 수업, 행정업무, 학생지도 등 교사로서 겪는 일련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저경력 중학교 교사의 성장을 저해하는 맥락은 ‘눈치껏 배워야 하는 환경’, ‘어설픈 업무 분장’ ‘동기를 떨어뜨리는 보상’으로 드러났다. 반면, 성장을 촉진하는 맥락은 ‘관점의 전환을 통한 성찰’, ‘참여를 통한 학교목표 체화’, ‘자율성에 기반한 학습’으로 인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저경력 중학교 교사의 성장을 장려하기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학교 차원에서 저경력 중학교 교사를 위한 수습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업무 분장 및 인수인계를 문서화하고 체계화해야 한다. 셋째, 교원의 성과급 및 승진 제도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교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초기부터 체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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