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7 - 1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 중학교 3학년 패널 4차 자료(2007년도) 1,507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과 학습참여도를 매개로 인지전략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경로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자기결정성의 자율동기에 정적으로, 통제동기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학습참여도(노력 및 끈기)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자기결정성의 자율 동기는통제동기보다 학습참여도인 노력 및 끈기에 정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자기결정성의 자율동기는 표층 수준의 인지전략인 시연보다 심층 수준의인지전략인 정교화와 초인지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더 많이 미치고 있었다. 다섯째, 자기결정성의 통제동기는 표층 수준의 인지전략인 시연에는 정적으로 유의한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심층 수준의 인지전략인 정교화와 초인지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여섯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자기결정성의 자율동기를 매개로 학습참여도와 인지전략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자기결정성의 통제동기를 매개로 학습참여도와 인지전략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자기결정성의 자율 동기는 학습참여도를 매개로 하여 인지전략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통제동기는 학습참여도를매개로 인지전략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