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남 (동아대학교) 조규판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7 - 45 (19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1.29.5.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B광역시에 재학 중인 남·여 중학생 453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자율성 지지, 교사의 자율성 지지, 자아탄력성, 진로정체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사용해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 교사의 자율성 지지, 자아탄력성, 진로정체감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었고,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즉,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진로정체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자아탄력성을 부분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중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