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11 - 63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주목적은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조건부관심강화와 핵심역량의 관계에서 학업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540명을 대상으로 검사한자료들을 토대로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학업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지, 정의, 사회적 역량은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조건부관심강화, 교사의 자율성지지, 학업탄력성과의 상관이 높았고, 지각된 교사의 조건부관심강화는 정의역량과 인지역량보다 사회적 역량과의 상관계수가 낮았다. 둘째, 지각된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조건부 관심강화와 인지, 정의 및 사회적 역량과의 관계에서 학업탄력성은 부분적인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교사의 조건부관심강화는 사회적 역량과의 관계에서 다른 변인들 보다 학업탄력성의 매개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 상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초등학생들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학습환경 조성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