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미승 (경성대학교) 조하영 (경북대학교 아동학과)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49 - 169 (21page)
DOI
10.18023/kjece.2022.42.5.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대인관계와 자율성지지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 울산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82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대인관계와 긍정심리자본은 자율성지지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대인관계 하위요인 중 학부모, 영유아, 동료교사 순으로 교사의 자율성지지에 상대적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심리자본 하위요인 중 희망, 낙관주의, 자기효능감 순으로 교사의 자율성지지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대인관계와 자율성지지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은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유아교사의 자율성지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인관계와 긍정심리자본을 지원할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노력과 개인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