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희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75 - 97 (23page)
DOI
10.32349/ECERR.2023.10.27.5.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를 분석하고 예비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심리적 안녕감이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것에 그 목적이 두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에 있는 2년제 전문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176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안녕감,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7를 사용하여 Pearsond의 r을 구하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대인관계능력은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안녕감,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예비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셋째, 심리적 안녕감이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심리적 안녕감의 증진과 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의 사용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4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