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9 - 2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대인관계 및 삶의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놀이성과 대인관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의 유아교육과 학생 58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상관분석 및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성 전체 및 하위요인인 재미신념, 주도성, 반응성, 비억제성, 즉흥성과 삶의 만족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대인관계 전체 및 하위요인인 대인인지, 대인정서, 대인행동은 삶의 만족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놀이성의 하위요인 중 주도성과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대인정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 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 향상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