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우수 (호원대학교) 성영실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1 - 61 (21page)
DOI
http://dx.doi.org/10.22155/JFECE.29.1.4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능력, 회복탄력성의 관계를 살펴보고, 회복탄력성이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경기도와 충청도에 소재한 4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Baron & Kenny(1986)의 매개효과 분석방법에 따라 단계별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Sobel test를 통해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능력, 회복탄력성 간 상관관계는 세 변인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회복탄력성은 두 변인 간에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자아존중감과 함께 대인관계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변인임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원양성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능력, 회복탄력성 증진방안 모색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예비유아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