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성재 (순천제일대학교) 황지애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09 - 21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대인불안과 대인관계 정도를 살펴보고 예비유아 교사의 대인불안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예비유아교사의 대인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북 I시와 전남 S시 소재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2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고,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단순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대인불안 정도는 중간 이하의 낮은 수준을 나타내었으며, 대인관계는 중간 이상의 높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인관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과 만족도, 친구 수, 최근 경험한 정서(기분) 상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대인불안과 대인관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넷째, 일반적 특성 및 대인불안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과 만족도, 친구 수, 최근 정서(기분) 상태와 대인불안이 대인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