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예비 특수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공동체의식 및 불안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힘으로써 교사 자질과 정신건강 지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21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ANOVA, 상관분석, 구조방적식모델링 그리고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공동체의식 그리고 공동체의식과 불안 간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불안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대인관계 스트레스과 불안과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불안을 극복하고 공동체의식을 증진하기 위한 특수교사 양성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