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이은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 이승주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안소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77 - 30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사회에서 고3 청소년의 생애목표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공동체 의식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지와 정서의 발달 및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경험을 조사한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KELS)2013 데이터의 8차년도(2020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PROCESS MACRO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재적 목표인 물질주의 지향 수준이 높을수록 스트레스는 증가하고 공동체 의식은 물질주의 지향으로 인한 스트레스의 증가를 완화한다. 둘째, 내재적 목표인 자기성장 지향 수준이 높을수록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공동체 의식 수준이 높으면 자기성장 지향 증가에 따른 스트레스 수준의 감소가 더 크게 나타나지만 공동체 의식 수준이 낮으면 자기성장 지향 증가에 따른 스트레스 감소 정도가 적게 나타나는 강화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기의 생애목표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공동체 의식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적인 차원에서 청소년의 스트레스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제안하고 청소년의 스트레스 완화 및 해소 지원을 위한 공동체 의식 강화와 교육적 함의 및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