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성 (안명초등학교병설유치원) 채진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99 - 1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유아교사의 아동기 애착 경험, 심리적 유연성 및 유아-교사 관계의 수준 파악과 아동기 애착경험과 유아-교사 관계의 영향에서 심리적 유연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국내의 유아교육기관에서 3세-5세의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담임교사 27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6.0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변인 간의 관계를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The PROCESS macro for SPSS version 4.1의 Model 4를 통해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아동기 애착 경험과 심리적 유연성 및 유아-교사 관계의 수준은 모두 중간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아동기 애착 경험이 유아-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적 유연성이 부분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아동기 애착 경험을 안정적으로 회상하는 유아교사일수록 유아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며, 안정적인 아동기 애착 경험은 심리적 유연성 향상에 영향을 주어, 유아와의 관계는 질적으로 더욱 향상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아동기 애착 경험과 심리적 유연성 및 유아-교사 관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고, 이러한 변인 간의 높은 정적인 영향 관계를 밝힌 데에 의의가 있다. 이는 유아교사의 아동기 애착 경험과 심리적 유연성 및 유아-교사 관계를 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하기 위해서 유아교사를 정신적, 제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