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현주 (동산어린이집) 이연승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9 - 13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와의 아동기 경험이 교사의 영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여기서 영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조사 기간은 2018년 11월 15일부터 2월 20일까지 98일간 진행되었으며, A광역시의 영유아교사 36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적 검증을 위해 SPSS 22.0,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통해 자료의 정규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고, 상관분석 및 신뢰도 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채택된 모형에서 성인애착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부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는 모든 경로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인애착의 매개효과를 살펴 본 결과 아동기 경험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관계에서 성인애착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아동기 경험이 현재 자신의 성인애착과 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으며, 성인애착이 현재 교사의 영유아 상호작용 역할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