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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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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하성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문일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문인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은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06 - 11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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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 터빈구동을 위한 가스발생기는 액체추진제 로켓엔진을 구성하는 주요 품목 중 하나이다. 이러한 중요도에도 불구하고 가스발생기 설계기술은 주연소기 설계분야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가스발생기는 과산화수소를 촉매 분해하여 사용하는 단일추진제 가스발생기가 처음 나온 이래, 개방형 사이클을 위한 연료과잉 이원추진제 가스발생기가 개발되었고, 연소 안정화를 위한 2단 연소기와 대형엔진을 위한 젯-스월 분사기형 예연소기가 개발되었다. 현재는 전유동 다단연소사이클이 연구되면서 하나의 엔진에 연료과잉과 산화제과잉 예연소기가 동시에 사용되는 방안이 개발중이며 소형 발사체의 경우 터빈구동부를 전동모터로 대체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문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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