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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남창호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문윤완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박순영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정은환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2권 제6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04 - 110 (7page)
DOI
10.6108/KSPE.2018.22.6.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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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 작동 모드 해석은 엔진 개발과정에서 설계/시험/분석을 위한 필수 도구이다. 구성품 수락시험 결과를 반영한 엔진 작동 모드 해석은 엔진 시험 결과와 차이를 보인다. 가스발생기 사이클 엔진 작동점 해석 모델에서 엔진 시험 결과를 재현하기 위한 성능 인자를 파악하고 보정 방법을 정의하였다. 연소기, 가스발생기, 터보펌프의 성능과 연소기 배관, 가스발생기 배관의 유량 계수를 보정하여 시험결과와 같은 유량, 압력, 터보펌프 회전수 등 엔진 성능 변수에 상응하는 엔진 해석 모델을 얻었다. 성능 인자 보정을 적용하여 한국형 발사체용 75톤급 엔진의 시스템 해석 모델을 획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엔진 작동 모드 해석 인자 식별 및 보정
3. 모드 해석 보정의 적용 사례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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