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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문윤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은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8년도 제50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370 - 37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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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 작동 모드 해석은 엔진 개발과정에서 설계/시험/분석을 위한 필수 도구이다. 구성품 수락시험 결과를 반영한 엔진 작동 모드 해석은 엔진 시험 결과와 차이를 보인다. 가스발생기 사이클 엔진 작동점 해석 모델에서 엔진 시험 결과를 재현하기 위한 성능 인자를 파악하고 보정 방법을 정의하였다. 연소기, 가스발생기, 터보펌프의 성능과 연소기 배관, 가스발생기 배관의 유량 계수를 보정하여 시험결과로 얻은 유량, 압력, 터보펌프 회전수 등 엔진 성능 변수에 상응하는 엔진 해석 모델을 얻었다. 한국형 발사체용 75톤급 엔진 시험 결과를 이용해 성능 인자 보정 과정을 거쳐 시험 엔진의 해석모델을 획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엔진 작동 모드 해석 인자 식별 및 보정
3. 모드 해석 보정의 적용 사례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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