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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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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창희 (육군사관학교) 엄영문 (육군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57 - 364 (8page)
DOI
10.21184/jkeia.2017.10.11.7.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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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로상에서 A* 알고리즘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관해 막다른 골목 해결 방법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미로 길찾기의 효과적 방법을 고찰해보는 것이다. 길찾기 혹은 항해 연구는 로봇을 포함한 실세계의 모든 객체와 컴퓨터상의 게임 및 시뮬레이션에서 플레이되는 가상 캐릭터를 포함한 모든 객체들이 공통으로 해결해야할 매우 기본이 되는 중요한 주제이다. 사고 현장처럼 복잡한 공간 상황은 미로로 정형화되고 추상화되어 처리될 수 있다. 이러한 미로탐색 알고리즘이 면밀하게 연구되어 다양한 상황을 처리하는 로봇 또는 가상캐릭터 등의 에이전트에 장착되고 훈련된다면, 향후 실제 혹은 가상의 복잡한 공간 속에서 이러한 에이전트들의 항해 능력이 크게 향상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항해연구 및 그 이론적 배경이 되는 경로 계획(Path Planning) 연구들에서는 막다른 골목에 대한 명시적인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았고, 다양한 연구에 적용돼온 최적 탐색 방법론인 A*를 미로환경의 항해에 적용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의 해결책으로 스택구조를 활용하여 막다른 골목 상황을 극복하였고, 또한 A*의 미로 항해의 적용에 있어서의 핵심 절차를 적시하면서 여러 미로공간에 적용하여 비교 분석을 시행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시뮬레이션 셋업 및 방법설계
Ⅳ. 시뮬레이션 실행 및 결과 분석
Ⅴ.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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