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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선애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11 - 42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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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로봇 관련 담론들이 늘어나면서 소설 아이, 로봇 의 이야기도 흔하게 회자되지만, 본격적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아이작 아시모프의 아이, 로봇 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유형화를통해서 작품이 지니는 의의를 찾는 데 있다. 로봇이라는 용어는 강제 노동자나 노예를 뜻하는 체코어로, 1920년체코 극작가 카렐 차페크의 희곡 로섬의 유니버설 로봇 (Rossum‘s Universal Robots)에서 복제인간에 가까운캐릭터를 로봇이라고 부르면서 생긴 용어이다. 아이, 로봇 은 아시모프가 1940-1950년까지 발표했던 아홉 편의단편소설들을 모으고 다시 다듬어서 펴낸 소설이기 때문에 단순한 단편 모음집이 아닌 장편소설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아시모프가 고안한 로봇공학의 3원칙은 각 에피소드 구성의 전반에 걸쳐 로봇캐릭터들이 인간 인물들을 해칠 수 없도록 적절하게 잘 배치되고 있다. 아이, 로봇 에는 인간 인물과 로봇 캐릭터가 함께 등장해서 사건을 일으키고, 갈등을 겪기도 하면서 문제 해결의 단계에까지 이른다. 따라서 소설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크게 로봇을 활용하는 인간과 인간과 공존하는 로봇으로 나눌 수 있는데, 로봇을 활용하는 인간은 로봇 신뢰형, 프랑켄슈타인콤플렉스형, 문제 해결형으로, 인간과 공존하는 로봇은 인간 도움형, 인간 무시형, 인간 기만형, 정치 참여형, 유토피아 건설형으로 다시 세분해서 유형화할 수 있다. 아이, 로봇 에 재현된 다양한 캐릭터들의 사고와 행동은, 인간은 로봇을 어떤 존재로 볼 것인가, 기계는 안전/완전할 수 없는가, 로봇은 인간에게 유익한 기계에 지나지 않는가, 로봇의 정치 참여가 가능하거나 바람직한가, 슈퍼 컴퓨터는 유토피아를 건설할 수 있는가 등처럼 다가올 사회에서 필요한 많은 문제들을 제기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세상에서 필요한 성찰들을 내포하고 있는 아이, 로봇 의 문학적 가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아시모프와 로봇공학에 대한 상상력 3. 로봇을 활용하는 인간들 4. 인간과 공존하는 로봇들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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