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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종열 (서원대학교) 이지훈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65 - 376 (12page)
DOI
10.21184/jkeia.2017.10.11.7.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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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유출, 시간절약, 공간극복, 원격조정, 지각, 인지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IoT 기업의 신제품 개발 및 기업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아내었다.
첫째, IoT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본 제품 이용시 개인정보 유출 및 개인정보 유출을 통한 불미스러운 일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양한 홍보 및 광고를 통해 알리 필요가 있고, 나아가 제품 설계 및 개발시 개인정보에 대한 철저한 보안 정책을 다양한 각도에서 지킬 수 있도록 여러 보안 기술들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제품 이용시 사용장소의 한계 극복, 원격 사용의 편리성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자들이 본 제품을 사용하면서 좋은 이미지와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신제품 개발 방향에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둘째, IoT 기업들은 IoT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본특성인 시간절약, 공간극복, 원격조정은 기본적인 사양이 되도록 제품 개발을 해야 함은 물론 제품 사용시 안정성까지도 문제가 없다는 점을 부각시켜야 한다. 나아가 위 사항 외에 제품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부분(디자인, 크기, 인체의 안전성 등)들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업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셋째, IoT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손쉽게 제품을 이용해 볼 수 있는 공간 등을 마련해야하고(체험 마케팅 전략) 나아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노출시켜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IoT 기업들은 소비자의 특성을 조사 및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흥미와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구매의도가 증대되도록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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