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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92집
발행연도
2004.11
수록면
393 - 41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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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에게 소크라테스는 2500년 전의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오늘 이곳의 문제이다. 니체는 소크라테스를 '이론적 낙관주의자', '자유갱신의 상징', '노예도덕의 대변자'와 '데카당' 등 상이한 이름으로 평가한다. 소크라테스에 대한 니체의 상이한 평가는 우선 니체철학의 발천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1870년대 초반 '예술가-형이상학'의 시기 니체는 현대의 문제를 쇼펜하우어와 바그너의 사상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고, 그 때 그리스 비극은 현대적 삶에 대한 치료제로 등장 한다. 이 시기의 소크라테스는 현대의 문제, 즉 이론적 악관주의의 창시자로 등장한다. 70년대 후얀 바그너의 이른바 낭만주의와 결별 후 엄밀한 화문의 가능성을 탐색했던 '실증주의' 시기에 소크라헤스는 기존의 부조리한 관습과 싸우고 새로운 가치관을 수렴하려는 '자유정신'의 표상이 된다. 80년대에 니체는 계보학 적, 성충심리의 방법을 도입하여 절대적이고 보편적 가치체계의 기안을 폭로하게 된다. 이 시기의 소크라테스는 니체에 의해 계보학적으로 분석된다. 소크라 헤스는 원한에 찬 그리스 상민으로서 그리스 귀족에 대향하고 그들의 문화를 노예의 도덕으로 전도시킨 자로 등장한다. 니체의 소크라테스에 대한 다양한 성격규정은 현대의 문제와 밀접하게 경부되어 있다. 소크라테스에 대한 비판과 희망 그라고 저주는 '현대'에 대한 니체의 복잡한 심경을 나타낸다. 니체에 따르면 소크라테스는 철저히 현대적 인간이다. 현대적 인간으로서 소크라테스는 우선 이론적 악관주의의 창시자이다 세계와 실존을 인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정도 할 수 있다는 이론적 악관주의는 곧 바로 계몽의 원리이기도 하다 따라서 니체는 그에게서 수천 년 유렵문화의 방향을 결정할 '세계사적 전환과 회오리'를 목격한다. 폭로심리학자인 니체는 소크라테스에서 현대의 시작과 그 파국을 읽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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