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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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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13집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35 - 1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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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초등 도덕교육에서 어린이 철학교육의 가능 근거와 그것의 활용방법에 대해 밝힌 글이다. 과연 어린이도 철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가? 우리의 논의는 바로 이러한 물음에 대해 두 가지 관점, 즉 '철학의 학문성'과 '어린이 사고능력을 바라보는 관점'을 통해 어린이들도 철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음을 해명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가능 근거에 입각해서 어린이 철학교육이 어떠한 접근방법을 갖는지도 함께 살펴보았는데, 여기에는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방법'이나 '사고력과 도덕적 판단력 신장을 위한 방법', 그리고 '통합적 사고를 지향하는 방법'이 그 핵심으로 자리하고 있다. 끝으로 우리는 이러한 어린이 철학교육의 방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것이 도덕교육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활용 사례로는 '문답식 수업과 발문전략 방법'이나 '도덕적 탐구 공동체를 통한 대화학습 방법', 그리고 '다차원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법'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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