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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새봄 (서강대학교) 변상혁 (서강대학교) 이다혜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953 - 1,9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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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장 기대에 대하여 경영자가 어느 정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이익 조정을 하는가에 대하여 실증분석한다. 기업의 경영자는 시시각각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주시하여 기업에 유리한 전략을 세우고 사업을 운영한다. 재무분석가의 예측정보는 기업의 미래성과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며, 투자자들은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의 미래 재무 상태와 성과에 대한 기대를 형성한다. 시장의 기대는 주가에 반영되어 있고 이는 주가수익률로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대용치로 누적초과수익률(Cumulative Abnormal Returns, CAR)과 애널리스트 이익 예측치 변경(Analysts’ Earnings Forecast Revision)을 사용하여 시장의 기대가 경영자 이익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다. 경영자는 시장의 기대가 높아질수록 기대 충족을 위해 상향 이익조정을 하려할 수도 있으나 반면에 기업에 대한 투자자와 외부 이해관계자의 관심과 감시(monitoring)가 집중되므로 상향 이익조정을 덜 하는 회계 선택을 할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상반된 논거에 따라 본 연구는 귀무가설을 세워 실증 분석한다.
본 연구는 1993년부터 2011년의 표본기간 동안 애널리스트 이익 예측 정보를 공시한 미국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시장의 기대는 이익조정에 음(-)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한다. 즉, 경영자는 시장의 기대가 높아질수록 상향 이익조정을 덜 한다고 해석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가수익률과 애널리스트 이익 예측치 변경이 경영자의 회계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요인이라는 사실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시장기대와 이익조정 간의 음(-)의 관계에 따라 시장의 기대가 이익조정에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인 결정 요인이라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시장의 기대와 경영자의 회계 선택의 연관성에 대해 증명하고, 이익조정의 유인들에 대한 연구들을 확장하여 또 다른 이익조정의 유인인 시장의 기대가 이익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연구했다는 점에서 공헌점이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가설 설정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결과
Ⅴ. 추가분석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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