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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일 (원광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6輯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473 - 50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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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소설을 대상으로 하여 아이러니 읽기 교육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제까지의 아이러니 교육은 아이러니 읽기의 절차를 설정하지 않은 채 직관적으로 아이러니한 의미의 파악을 요구하는 교육이었다. 본고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의 현대소설을 대상으로 W.C. Booth의 이론을 원용하여, 아이러니를 읽어내는 절차적 단계와 판단들, 그리고 단서들을 규명하고 있다. 아이러니 읽기는 축자적 의미의 거절, 대안적 해석과 설명의 시도, 저자의 신념에 대한 결정, 저자의 신념과 일치하는 새로운 의미의 선택이라는 네가지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때 독자는 축자적 의미에 반대하는 판단, 저자가 서 있는 곳에 대한 판단, 재구성된 건축물이 가치 있는가에 대한 판단, 저자가 구사한 아이러니 기술이 타당한가에 대한 판단 등 네 가지 판단을 수행해야 한다. 학습자는 이러한 단계를 거치고 판단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섯 가지 종류의 단서들을 활용해야 한다. 저자가 직접 제시하는 직접적인 단서들, 화자의 잘못된 발언들, 작품 내에서 제시된 사실들의 충돌, 문체상의 충돌, 신념의 충돌 등이 그것이다. 아이러니 읽기 교육은 아이러니를 즐기는 것을 목표로 하여, 저자와의 적극적 대화를 강조하고 다차원의 공동체 감각을 훈련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아이러니 읽기의 네 단계와 판단들
3. 단서의 발견을 통한 아이러니 읽기
4. 소설 교육에서의 아이러니 읽기 교육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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