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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영 (서울대학교) 김예란 (광운대학교) 김은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9 - 115 (47page)
DOI
10.46407/kjci.2017.12.8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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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창의성과 창의산업을 경제 발전과 사회 통합을 꾀하기 위한 돌파구로 장려하는 창의산업 체제에서 예술 실천과 문화예술정책이 만나는 접점에 주목한다. 미술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기획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이들이 창의산업 체제의 문화예술정책의 요구와 필요를 어떻게 조율, 타협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문화기획자들이 문화예술정책이라는 거시적이고 추상적인 담론에 의해 규율되는 측면도 있지만, 반대로 이를 선택적으로 취하거나 변용하기도 함을 발견했다. 정책의 규율적 효과로는, 정책 당국이 정량적 성과주의를 최우선시하면서 전문가주의가 일종의 형식으로 변질되는 효과, 정부지원 사업 프로젝트 시장과 프로젝트 노동자의 탄생, 정책담론의 논리에 따른 예술실천의 변화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문화예술정책은 문화기획자들에 의해 변용, 전유되고 있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예술적 실천과 삶의 양식이 태동하고 있음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창의산업정책담론들이 문화기획자들의 실천을 통해 실제 현실에서 구현되고 굴절되는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정책과 현장의 문화기획자들이 일방적인 통제나 순응 또는 저항 같은 단순 관계에 있지 않으며, 구체적인 맥락과 상황에 따라 유연하고 역동적으로 타협 또는 경합하는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고자 했다.

목차

1. 서론
2. 창의산업 체제의 정책과 예술
3. 문화 정치경제학(cultural political economy)의 관점과 연구문제
4. 연구방법론 : 문화기획자들과의 조우
5. 문화예술정책의 규제 및 훈육 작용
6. 문화기획자들의 타협과 선택
7. 문화기획자들의 반동과 창발
8.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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