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용석 (경희사이버대학교) 임근욱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63 - 77 (15page)
DOI
10.21298/IJTHR.2017.11.31.1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관광객을 예측하고, 인간의 복잡성과 다양성 그리고 관광객이 어떤 요인을 선택하는가를 파악하고자 자연휴양림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관광패턴과 목적지 결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ush 관광동기 요인은 자녀교육, 일상탈출, 신기성, 자연경험 및 친목도모 등의 5개 요인이며, pull 관광동기 요인은 ‘프로그램/시설’, ‘편의시설’ 및 ‘생태/환경’ 등의 3개, 만족도와 행동의도는 각각 단일차원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push 관광동기 하위요인인 일상탈출과 친목도모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결과에 따라 자녀교육, 신기성 및 자연경험 등과 같은 다목적 야외활동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개발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pull 관광동기 하위요인인 편의시설과 생태/환경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결과에 따라 자연휴양림 주변에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된다. 넷째, 자연휴양림의 방문객의 만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연휴양림을 한 번 이용한 방문객의 경우 충성도 높은 재방문 고객이 될 것이라는 사실로부터 자연휴양림의 관광산업과의 관계성은 향후 미래 잠재성의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30~40대의 가족이나 동료 동반 방문객들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소비 주체를 고려한 마케팅과 다양한 개발을 통한 상품구성의 변화를 위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523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