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우 (한국스포츠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15831/JKSSPE.2017.2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체육에서 학생건강 관련 주요 프로그램과 내용을 분석하여 학생의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위한 학교체육의 방향과 역할에 대해서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체육과 교육과정, PAPS, 신체활동 7560+, 건강증진학교 등 그 동안 진행되었던 학생건강 관련 주요 학교체육프로그램의 현황과 이슈를 해외사례와 함께 분석하였다. 이어서 ‘측정’과 ‘처방’ 중심의 학생건강에 대한 직접적 접근과 ‘이해’와 ‘실천’에 기초한 총체적 접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학교체육의 방향과 역할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체육은 직접적 접근의 교육적의 위험성을 최소화 하고, 학생 건강을 위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PAPS의 정확한 측정과 운동처방의 체계화를 꾀해야 한다. 셋째,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해서 종합적 건강 정책을 수행해야 한다. 넷째, 건강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학생건강을 위한 학교체육의 방향과 역할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내용이 교육과정이나 학교체육의 주요업무계획에 명시되어야 한다. 또한, 신체적 소양 및 미래사회 대비 과학기술과 관련된 학생건강의 변화에 대한 연구와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교육 매뉴얼 개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학교체육은 학생건강을 과학적 논리로만 바라보지 말고 사회문화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모든 학생이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학생건강 관련 주요 학교체육 프로그램 특징
Ⅲ. 학생건강에 대한 두 가지 접근
Ⅳ. 논의 : 학생건강을 위한 학교체육의 방향 및 역할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526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