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관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69 - 197 (29page)
DOI
10.22557/HG.2017.12.318.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매체 언어와 문법 교육의 특성과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매체는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물체 혹은 수단이고, 매체언어는 매체에서 사용하는 언어이다. 매체 언어는 기존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와는 기호를 사용하거나 영상을 사용하거나 해서 차이 나는 점이 분명히 있다. 매체와 문법이 이질적이긴 하지만, 수단과 내용이라는 점에서 함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언어와 매체’라는 선택 과목이 설정되었다. ‘언어’는 문법 과목을 뜻하고 ‘매체’는 매체 언어 영역을 가리킨다. 매체 언어와 문법을 교과서로 구현할 때, 통합적으로 제시하는 방법과 범교과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는 문법을 내용으로 하고 매체 혹은 매체 언어를 수단으로 해서 교과서 단원을 구현할 수 있으며, 후자는 범교과적인 내용으로 해서 매체 단독 단원을 구성하게 된다.

목차

벼리
1. 들어가기
2. 매체 언어의 개념과 특성
3. 매체 언어와 문법 교육의 관계
4. 매체 언어의 단원 구현 양상
5. 나가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