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0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31 - 1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법 교육에서 매체(언어)의 수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마련되었다. 먼저 2007 교육과정에서부터 2015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의 문법 영역과 매체(언어)를 연계하는 성취기준(내용)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교육과정에서는 매체와 매체 언어를 명확하게 구별하는 태도를 견지하면서 각각의 교육 목표와 내용을 설정하였음에 비하여 연구자들은 정작 국어교육에서 수용해야 할 대상을 분별하면서 논쟁을 하다가 최근에는 언어 중심관에 입각하여 매체가 아닌 매체 언어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었다는 사실도 확인하였다.
이후 본 논의에서는 매체와 매체 언어를 구별하는 교육과정의 입장을 문법교육에 적용하였다. 그리하여 매체는 활용의 차원에서 매체 언어는 언어 활동의 차원에서 수용 가능하다는 의견을 개진하였다. 교수 · 학습과정에서 매체를 활용하여 탐구 학습을 하도록 함으로써 국어지식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고, 이렇게 학습한 국어지식을 매체 언어 활동의 기반 지식으로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문법은 매체(언어)를 수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매체와 매체 언어
3. 매체(언어)에 대한 문법 교육의 지향점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1390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