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21 - 242 (22page)
DOI
10.22557/HG.2017.12.318.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 말하기 영역을 학습할 때 학습자가 느끼는 불안감과 학습 전략 사용 양상이 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결과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고의 말하기 평가 결과의 활용은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말하기 영역의 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하였으며 실험은 두 가지 관점에서 시행되었다.
첫 번째는 말하기 성취도 평가 점수를 기준으로 성취도 상위 집단과 성취도 하위 집단을 설정하고 두 집단 간 말하기 학습 전략의 양상이 유의한 차이를 가지는가를 살펴보았으며, 두 번째는 성취도 상위 집단과 성취도 하위 집단 간 말하기 학습 시 느끼는 불안감의 척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가지는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 실시한 실험의 결과는 현재 한국어 학습에 관한 정의적 요인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임을 감안해 볼 때, 한국어 학습자의 교수 학습에 유용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벼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