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환 (한국외국어대) 길우영 (경희대) 이종혁 (경희대)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3 - 98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디어에 나타난 선거 후보자의 정서가 공중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특정 미디어 이용의 조절효과를 분석했다. 이를 위해 정서가 인지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정서의 의제설정 및 점화 효과에 대한 이론적 논의가 제공됐다. 방법론 상으로 TV 뉴스 영상으로부터의 키프레임 추출과 인물표정으로부터의 정서 도출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됐다. 분석에서는 개인내 수준과 개인간 수준의 검증이 동시에 가능한 혼합모형 분석이 이용됐다. 분석 결과, 긍정적 정서는 후보 평가에 긍정적으로, 부정적 정서는 후보평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중립(자제된 정서)은 예상대로 후보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한편, 특정 미디어 이용의 조절효과는 영상, 인쇄, 소셜미디어별로 차이나는 연구결과를 보였다. 영상 미디어는 대부분 정서에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으며, 슬픔과 두려움에서는 오히려 영상미디어 이용이 미디어 정서의 후보 평가에 대한 영향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쇄미디어는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모두에서 미디어 정서의 후보 평가에 대한 영향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소셜미디어 이용은 이와 반대로 정서의 효과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방법론
4. 연구 결과
5. 연구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1-001713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