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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張日圭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신라사학회 신라사학보 신라사학보 제41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49 - 18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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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신라 말에 최치원이 ‘화엄대학 10산’의 하나로 언급한 청담사의 연혁과 사격, 그리고 당시 화엄 불교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것이다.
청담사는 부아산에 자리하였는데, 최치원이 <법장화상전>를 찬술하였던 때 부아악은 삼각산으로도 불렸다. 현재 은평 뉴타운 개발 공사 지역에서 발견된 ‘삼각산청담사’명 기와 조각은 신라 말 이래 청담사의 흔적을 담았다.
법장 전기 찬술 당시에 신라 전역에는 주로 수계 의식을 담당한 보원사, 화엄사, 엄천사, 장의사 등의 화엄 사찰이 자리하였다. 이곳의 수계 기능은 9세기 전반~10세기 전반에 꾸준히 이어졌다. 한편 당시에 부석사, 해인사, 국신사 등의 화엄 사찰은 대표적인 화엄학 수학처로 알려졌다. 이곳의 화엄경 강경이나 화엄학 강의는 대체로 8세기 말~9세기 중반에 집중되었다. 특히 장의사는 9세기 후반~10세기 전반에 수계 사찰로 기능하면서 화엄학 수 학처로도 자리하였다.
신라 9주 중에 양주, 강주, 삭주, 한주, 무주, 전주, 웅주에는 화엄학 수학사찰이나 수계 사찰이 최소 1곳 정도 자리하였다. 강주의 해인사와 엄천사는 그 기능을 구분하여 수행하였고, 삭주 화산사(비마라사)는 수계 의식, 웅주 수사는 화엄학 수학, 양주 범어사, 옥천사, 미리사와 강주 보광사 등은 수계 의식이나 화엄학 수학과 관련되었으며, 전주와 무주에서는 국신사와 화엄사, 영신사 외에 또 다른 화엄 사찰이 각각 수계 의식이나 화엄학 수학을 주도하였다. 특히 한주에서는 대체로 장의사가 화엄학 수학과 수계 의식을 진행하였고, 장곡사는 수계 사찰로, 청담사는 화엄학 수학처로 중시되었다.
신라 말 전국에 분포한 ‘화엄대학 11산 12사’는 최치원이 특별히 강조한 화엄 사찰이었다. 이곳에는 경문왕계 왕실의 위상은 물론 신라 국가의 재건을 염원하는 해인사의 입장이 강하게 반영되었다. 신라 말에 한주 고봉에서 태어난 탄문은 장의사에 출가하고 受戒하였는데, 그 뒤 화엄학의 名僧으로 보원사로 옮겨 입적하였다. 보원사 역시 ‘화엄대학 11산 12사’의 하나였으므로, 장의사에도 해인사 화엄사상이 영향을 미쳤다. 자연히 한주의 대표적인 화엄학 수학처였던 청담사에도 해인사의 입장이 반영되었다. 다만 장의사가 화엄학 수학처와 수계 사찰의 두 가지 기능을 주도하였기에, 청담사의 화엄학 수학 기능은 여느 화엄대학과 달리 꾸준하지 않았다. 최치원이 법장 전기에서 청담사에 ‘更有如’라는 수식을 덧붙여 여느 화엄 사찰과 구분한 것은 이러한 사정과 무관하지 않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청담사의 연혁과 寺格
Ⅲ. 청담사와 화엄 불교계의 관계
Ⅳ. 맺는 말
참고문헌
日文抄錄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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