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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ung-woo Cho (한국인터넷진흥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71 - 195 (25page)
DOI
10.20462/TeBS.2017.04.18.2.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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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세계에서의 거래는 전통적인 거래나 전자 상거래와는 다르다. 전자의 거래는 사용자의 아바타를 통해 가상 상품을 거래하는 것이고 후자의 두 가지 거래는 물리적 상품을 직접 또는 인터넷을 통해 교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표는 왜 사용자가 가상 세계에서 가상재화를 거래하는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거래 특성이 더 빈번한 거래를 발생시키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대규모 멀티 플레이어 온라인 게임 (MMOG)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가상 상품 거래에 대한 사용자의 동기가 MMOG 거래 시스템 사용자의 인지에 대한 거래 불확실성의 영향을 강화시키는 조절변수라는 것을 밝혀내었다. 즉, 외재적 동기 부여는 거래 불확실성과 거래자의 효율성 인지 사이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강화시키며, 내재적 동기는 거래 불확실성과 거래자의 흥미 인지 사이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강화시킨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사용자들의 동기는 그들의 거래의사를 강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낸 흥미로운 사실은, 어떤 상황에서는 가상공간에서의 상품거래의 불확실성이 사용자로 하여금 거래를 더 활발히 하도록 촉진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Research Model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Empirical Analysis
Ⅴ. Implications and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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