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77 - 287 (11page)
DOI
10.20462/TeBS.2017.02.18.1.2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 ICT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없었던 이유가 무엇인지를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미국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ICT기업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로써, 한국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발판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각 비즈니스모델의 정형화된 비교 분석을 위해 온톨로지 개념을 적용시키고 9 빌딩 블록을 연구 프로토콜로 사용하였다.
비교분석 결과 한국의 ICT기업은 미국과 중국의 ICT기업에 비해 9가지의 빌딩 블록 중 6가지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은 미국과 비슷한 형태로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미흡한 6가지의 빌딩블록은 고객 세그먼트, 가치 제안, 고객 관계, 수익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십이다. 이 중 주요 차이점은 플랫폼 비즈니스 형성과 비즈니스영역의 확장이다. 미국의 ICT기업은 대부분 유통구조를 통제하고 있으며, 파트너십과 인수/합병 등을 통한 비즈니스영역 확장을 꾀하고 있었다. 또한,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돋보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y and Precedent Study
Ⅲ. Actual Analysis of Business Model Evaluation
Ⅳ.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541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