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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성욱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저널정보
국제지역학회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1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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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미래 제조업 육성전략인 <중국제조 2025> 정책을 중심으로 한·중 ICT제조업 경쟁력을 비교·분석하여 한국기업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도출 및 이를 실천하기 위한 대응전략 수립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한국은 최고수준의 ICT 인프라, 비즈니스 성공 노하우의 장점이 있으나 고령화, 저성장 등 단점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은 혁신적인 정부지원 정책의 이면에 인구보너스 효과 소멸, 임금상승, 주변국과의 외교마찰 등 문제점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 이에 한국 ICT제조업이 중국에게 기술적 우위를 지켜가면서 경쟁과 협력 관계를 병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였다. 첫째는 「한국은 중국 제조업의 질적성장이 위기가 아닌 기회로 인식을 전환하여 중국의 낮은 국가브랜드를 대체할 수 있는 한·중 공동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Made in China with Korea)」하는 것이고, 둘째는 「한국은 지경학적 이점과 세계 최고수준의 ICT 인프라를 활용하여 중국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부품·장비시장에서 이니셔티브를 선점(Business Initiatives in Component and Equipment)」하는 것이다. 향후 한·중 ICT제조업 경쟁구도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 한국은 ‘한·중 호혜형 제조산업 통합화 및 한국 주도형 부품산업 선진화’로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정부주도의 한·중협력 고도화 정책 및 기업주도의 ICT·제조 융합모델을 선점하는 대응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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