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연 (대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3권 제4호(통권9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679 - 693 (15page)
DOI
10.26863/JKARG.2017.11.23.4.6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수 요목기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육과정에서 변화되어 온 지역지리의 위상에 대하여 고찰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한 논의는 지역 이해를 위한 지역 구분 방식과 내용 요소 검토라는 두 가지 측면에 바탕을 두고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한국지리 내용 조직 구성 방식의 유형을 주제적 접근, 지역적 접근, 주제적 접근과 지역적 접근의 절충 이 세 가지로 구분하여 검토한 결과, 주로 주제적 접근과 지역적 접근의 절충 형태로 조직되어 왔다. 하지만 절충적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주로 계통적 접근에 집중되었다. 지역 이해를 위한 지역 구분은 2007 개정 교육과정 이전에는 자연적 요소와 기능적 요소가, 2007 개정 교육과정 시기부터는 종합적 요소가 그 준거로 고려되었다. 또한 지역 학습을 위해 선정된 핵심 내용 요소들이 주로 경제적 요소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지역의 다양성과 변화 과정을 보여주는데 한계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머리말
2. 교육과정에서 한국지리 내용 조직 원리의 변화와 그 특징
3. ‘지역 이해’를 위한 지역 구분 방식과 필수 내용 요소
4. 맺음말
문헌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