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지리교육과정 한국지리 관련 단원에서 지역지리 학습이 사라짐에 따라 위치 및 지역학습이 약화되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에 적용할 초등 한국지리 단원의 학습주제와 내용 개발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한국지리 단원에 지역지리 중단원을 포함시키되 이전의 지역지리 단원과 달리 계통지리 학습내용과 지역지리 학습내용을 통합하여 지식의 전이가능성을 높이고 아동들의 학습가능성 등을 고려한 사례지역을 학습지역으로 선정한 새로운 지역지리 단원 구성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학습지역으로 ‘강 유역권에 의해 정의되고 연결되는 지역’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역면적이 넓어 다양한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포괄할 수 있고 수도권과 군사분계선까지 포함하고 있는 한강 유역을 사례로 <한강을 따라가는 우리나라 지리 여행>이라는 단원의 학습주제와 내용 구성안을 제시하였다. 후속 연구를 통해 이 제안의 유용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그 성과를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