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한 (전주교육대학교) 김민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7 - 89 (33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0.4.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싱가포르 지리교육과정의 내용과 특색을 중등학교와 후기중등학교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싱가포르 지리교육과정의 교육목표 중 지식과 이해는 자연지리, 인문지리의 내용을 중심으로, 기능은 탐구기반 지리조사를 강조하는 자료의 조사, 분석, 해석, 추론하기를 중점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가치와 태도는 자연환경의 보호, 감성, 책임감, 도덕성, 참여 등을 강조하였다. 싱가포르 지리교육과정은 핵심 지리개념을 공간, 장소, 스케일, 환경으로 제시하고, 이 개념들을 자연과 인문 과정, 환경 다양성과 문화 다양성, 상호의존, 체계로 심화시키고 있다. 지리교육과정은 공간과 장소를 다중스케일 측면에서 살펴보고, 여기에 존재하는 자연적, 인문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들이 만들어지는 과정, 더 나아가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체계 속에서 상호의존하고 있음을 인식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싱가포르 지리교육과정의 주요 주제는 자연지리, 인문지리와 지리조사로 조직되어 있다. 전반적으로 지리교육과정은 지속가능성이라는 화두를 중심으로 싱가포르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인식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싱가포르 지리교육과정은 지속가능발전을 생태주의의 핵심내용으로 제시한 후, 학생들을 환경정의를 삶 속에서 실천하는 미래시민으로 기르고자 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