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은 어떤 목적 아래 인간을 양성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과정(process)과 실천(practice)이다. 그 과정과 실천의 내용을 담은 것이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의 변화는 학교 교육내용 뿐만 아니라 교육의 기본 방향, 교수-학습 내용, 그리고 교사 양성과 대학입학시험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와 함께 지리과목의 중요성에 대한 대·내외적 인식의 차이도 실제 교육과정 협의 과정에서는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협의 과정에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는 인식론적 그리고 정치적 긴장이 내재돼 있어 합리적이거나 논리적인 접근보다 우선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교육과정의 개정에서 지리과의 정체성과 대응 전략이 어떻게 드러났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교육과정 연구와 협의과정에서 나타나는 지리교육의 내외적 문제점을 성찰하고 향후 지리교육과정의 질적 제고와 미래지향적 방향에 초석이 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