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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철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5권 제3호(통권101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405 - 424 (20page)
DOI
10.26863/JKARG.2019.8.25.3.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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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97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핀란드 국가핵심교육과정과 기초교육(종합학교)에서 지리교육의 위치를 검토했다. 핀란드 국가핵심교육과정에서 지리에서는 교사중심에서 구성주의 학습관에 입각한 학생중심으로 점차 옮겨왔다. 그리고 지리 교과는 과학의 한 영역으로 위치하여 왔는데, 이는 핀란드의 역사적 배경과 자연 및 농촌을 배경으로 하는 지리적 경관에 기인하며 그리하여 인문지리보다 자연지리를 더욱 강조하는 요인이 되었다. 유사한 맥락에서 핀란드의 국가지리교육과정은 자연 경관에 대한 조사와 이해에 초점을 둔 야외조사 또한 매우 강조해오고 있는데, 이는 현재 대부분의 도시적 삶을 누리는 학생들의 경험과의 괴리로 인하여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ICT)과 지리정보체계(GIS) 등 정보처리와 관련한 지리적 기능에 대한 학습에 대한 강조와 함께, 세계시민교육을 포함한 범교육과정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자연지리에 대한 강조가 실제로 범교육과정 학습에 대한 소홀과 학생들의 일상생활을 강조하는 주제 학습에 대한 소홀로 이어지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 또한 커지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핀란드 교육 시스템에 대한 개관
3. 1970년 이전의 핀란드 지리교육의 개관
4. 핀란드 국가핵심교육과정과 지리교육의 위치와 특징
5. 요약 및 결론
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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