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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林俞廷 (연변대학교) 董玉芝 (연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5 - 6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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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 교육부는 2022년 개정 ?의무교육 지리과정표준?을 반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새로 개정된 ‘의무교육 지리과정표준’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덕으로 사람을 교육하는 근본 임무를 수행하고 인지 협조관, 종합적 사고, 지역 인식, 지리 실천력 네 가지 의무교육 단계 지리과 핵심 역량을 제정하였다. 둘째, 의무교육 단계 지리 과정구성 및 내용은 지리적 공간 척도에 기반하여 “우주-지구-지표-세계-중국”의 순서로 학생들을 인도하여 인류의 지구 정원을 인식하게 하였다. 특히 지리 과정내용은 교과 내 및 교과 간 연계를 강화하였으며 간학문적 주제 학습을 비롯하여 지리실천 활동을 중시하였다. 셋째, 처음으로 의무교육 단계 학업의 질적 표준을 제정하였고 지리과 핵심 역량의 발전 수준과 학업 성취 기준을 반영하였다. 넷째, 의무교육 단계의 지리과정은 ‘심층 교수-학습’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학습자 맞춤형 피드백의 제공과 과정 중심평가를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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